시진핑(习近平)이 속도를 올려 추진 하겠다는 블록체인(Blockchain)은 도대체 뭘까?



당신은 분명하게 알고 있나요?
시진핑(习近平)이 속도를 올려 추진하겠다는
블록체인(区块链)은 도대체 뭘 말하는 것일까?

인터넷 상에서 출현 빈도가 상당히 높고, 이 단어를 보게되면 뭔가 대단하다고 느끼기도 하지만 무슨뜻인지 정확하게 모르는 경우가 종종 있다. "블록체인(区块链, Blockchain)은 도대체 뭘 말하는 것일까?
학술적인 각도에서 해석하지면, 블록체인은 분산식 데이터 저장, 피어 투 피어(peer-to-peer, P2P) 전송, 공감 메커니즘, 암호화 알고리즘 등 컴퓨터 기술의 새로운 응용모델이다. 블록체인은 본질적으로 하나의 중심화 된 데이터베이스인 것이다.
블록체인이라는 분산식 디지털 장부는 발생했던 모든 것들을 기록하며, 그리고 시스템일치로 승인된 거래는 각 블록마다 하나의 장부가 된다.


그것은 매 각각의 거래를 기록할수 있을 뿐만아니라
인간에게 가치있는 거의 모든 것들을 프로그래밍을 통해
기록할수 있다.
예를들어 출생과 사망증명, 결혼 증서, 소유권 계약증서,
재무 계정계좌, 지난 진찰받은 기록, 보험 배상증서, 투표,
식품의 출처 및 어떠한 기타 다른 코드로 표시할수 있는 사물 등이다.

매 각각의 블록은 하나의 하드 드라이버와 같아서
이러한 정보 모두를 저장한 다음
다시 암호학 기술을 통해 암호화를 진행한다.
이렇게 저장된 정보는 의도적으로 왜곡할 수 없다.

블록체인 시스템은 매 10분마다 기간동안 발생한
모든 데이터를 검증한다.
(예를들어, 거래기록 및 해당 블록이 언제 편집되었거나
혹은 작성 되었는지에 대한 기록 등)
그리고 이러한 데이터를 하나의 새로운 블록에 저장하고
이 블록은 앞의 블록과 연계되어 하나의 체인이 되는 것이다.
각각의 블록은 이전 블록의 관련정보를 포함해야
그 효력을 발휘할수 있다.



원래 우리의 출생증, 부동산 증서, 결혼증 등등은
하나의 중심 노드가 필요해 모두가 인정할수 있는 것이다.
국경을 넘은 계약과 증서는 아마도 효력을 잃을수 있으며,
이는 글로벌 중심 노드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기술의 의도적으로 고칠수 없는 특성은
근본적으로 이러한 상황을 바꾸어 놓았다.
우리의 출생증, 부동산 증서, 결혼증 등 모두를
블록체인에서 공증할 수 있게되어
전세계 모두가 신뢰하는 것으로 변화되었다.


댓글